본문 바로가기

캐나다 이야기

캐나다 이민 한국인 30% 증가

 

작년 대비 27% 증가 최근 10년 중 최고치

작년 한 해 동안 캐나다에서 영주권을 받아서 캐나다 영주권자가 된 한국인의 수가 6,110명으로 최근 10년 중 최고 수치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캐나다 이민

보통 3천명대 후반이나 4천 명대를 기록했던 과거에 비하면 꽤 많이 늘어난 수치이고 2018년부터 4,800명으로 늘어나기 시작했는데, 2019년의 수치는 2018년에 비해서도 27%나 늘어난 수치라고 합니다. 2017년부터 따져도 3년 동안 꾸준히 20% 이상씩 증가를 해오고 있는데요.

 

캐나다 한인 이민자 수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저 또한 캐나다에 온 게 2016년이고 현재의 Express Entry 제도가 정착되어서 많은 분들이 유학 후 이민에 관심을 가지게 된 게 2016년 정도부터 이기 때문에 저를 포함해서 그즈음에 유학으로 캐나다에 오신 분들이 졸업을 하고 영주권을 받게 되어서 2019년에 영주권을 취득한 한인의 숫자가 큰 폭으로 늘어난 것이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 전에는 어떤 제도 였는지는 잘 모르지만 유학 후 이민이라는 게 가능해지기 시작한 시점과 그러한 방법이 유명해져서 캐나다 컬리지에 꽤 많은 한국인 유학생들이 이민을 목적으로 유학을 하게 된 시점을 고려해 봤을 때 유학 후 이민으로 캐나다에 온 분들이 영주권을 취득하면서 숫자가 늘어나고 있는 것 아닐까 하고 추측을 해보게 되네요. 

 

또한 현재 영어권으로 이민이 그나마 열려 있는 나라가 캐나다 한 곳뿐이라 캐나다로 몰리고 있는 것도 같아요. 2016년 즈음 부터 미국 이민의 가장 대표적인 코스였던 비숙련 이민이 막혔고, 투자이민을 제외한 거의 모든 이민들이 모두 까다로워졌죠. 

 

 

호주나 뉴질랜드 또한 해당 국가에서 학업을 한다고 하더라도 영주권을 따기가 굉장히 어려워 진걸로 알고 있구요. 

 

 

한국을 왜 떠나려고 하나?

많은 분들이 다양한 이유로 이민을 선택하시겠지만, 제가 캐나다 관련 카페나 커뮤니티를 보면서 이민을 오시려 하시는 분들의 이유를 꽤 오랜 시간 지켜봐 왔는데요. 요즘 그러니까 2018년 이후로는 이유로 드시는 게 거의 두 가지로 좁혀져 있는 것 같습니다. 

 

일단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자녀들의 교육 때문이에요. 한국에서의 교육때문에 아이들이 힘들어하거나 혹은 아이들이 좀 더 자유로운 환경에서 하고 싶은 것을 하면서 살게 해주고 싶다, 영어권 환경에서 영어 하나만은 문제없이 하면서 자라게 해주고 싶다 등등 다양한 이유가 있지만 자녀가 있으시면 분들은 어쨌든 큰 이유가 자녀에게 있습니다.

 

두 번째 이유도 자녀에게 관련시키시는 분들도 있지만, 자녀가 없으신 분들도 요즘 이것 때문에 많이들 이민을 고려하시는데요. 바로 '미세 먼지'입니다. 자녀들이 있으신 분들은 자녀들이 아토피나 호흡기 관련으로 힘들어한다거나 이런 것들 때문에 이민을 고려하시고 아직 자녀가 없으신 분들은 훗날 자녀들을 미세먼지 없는 깨끗한 환경에서 키우고 싶어서 이민을 생각하시는 것 같더라구요.

 

물론 저부터도 저 두 가지 이유와는 다른 이유로 이민을 선택했으니 저게 대다수이다 라고 말 할 수는 없지만 꽤 많은 분들이 위의 두가지 이유로 이민을 고려하시는 걸 봐왔어요. 

 

캐나다가 한국보다 좋다 나쁘다 말하기는 아직 4년 정도밖에 안 살아봐서 잘 모르겠지만, 위의 두 가지 이유는 저 또한 납득이 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앞으로 계속 늘어날까?

앞서 말씀드렸지만 영어권 국가들의 이민이 어렵다 보니 한인뿐만 아니라 대표적인 영어권 국가로 이민을 많이 가는 국가인 인도에서도 많은 이민자들이 캐나다로 몰려들고 있어요.

 

그래서 그런지 Express-Entry 점수도 날이 갈수록 상승하고 있어서 현재 유학하고 계시거나 이제 막 졸업하신 분들의 걱정이 큰 상황입니다. 하지만 제가 봐온 바로는 어떻게든 방법을 찾아내고들 있기 때문에 대부분 영주권 취득을 하실 것 같아서 한동안 숫자가 더 늘어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들긴 합니다. 

 

예전과 다르게 젊은 나이에 유학으로 이민을 시도하시는 분들이 많고 특히 20대 때 어학연수를 경험하신 분들이 많이 계시기 때문에 대부분의 분들은 시간이 좀 걸리더라도 영주권을 취득하시더라구요. 제가 캐나다에서 생활하면서 만났던 분들 중에 유학 후 이민으로 왔다가 영주권을 끝내 취득하지 못해서 한국으로 돌아 가신분은 흔치는 않은 케이스였어요. 자의로 한국으로 다시 돌아 가신분들은 꽤 보긴 했지만요.

 

이민을 고려하고 계신 분들이 시라면 아래의 글도 한번 읽어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캐나다 이민의 현실

 

 

캐나다 이민의 현실

캐나다로 이민을 생각하시는 많은 분들이 그냥 막연하게 캐나다 이민만 가면 모든 게 잘 되거나 즐거운 이민자 생활을 하시게 될 거라고, 영어도 저절로 늘고 좋은 직장도 쉽게 구할 수 있을 것이고 캐나다 이민에..

chrisinvancouver.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