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공부

영작 - 영어 에세이 쓰는 법

 

지난 번 토플 그리고 아이엘츠에 이어 오늘은 영작 또는 영어 에세이 쓰는 법을 한 번 얘기해 보려고 해요. 

 

해외 소재 대학교육과정 진학을 위해서 반드시 요구 되는 언어 능력 영역중 필수가 라이팅인데요, 이는 한국의 교육과정과는 좀 다르게 아는 지식에 본인의 생각을 넣어 표현하는 것을 중시하는 해외 교육의 스타일 때문인 것 같아요. 

 

한국도 10여년 전에는 논술을 요구하는 대학교들이 많아서 중고등학교때 별도로 논술학원을 다니는 경우가 있었지만, 요즘은 논술에 대한 강조를 많이 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해외대학에서 교육을 받으시려고 하거나 혹은 해외에 거주 하시면서 일을 하실 계획이 있으신 분들은 잘 아시겠지만, 일상적으로 해외에서는 본인의 의사를 언어로 즉, 말하기와 쓰기로 잘 정제해 표현하는 능력이 많은 지식을 아는 것 보다 더 중요합니다. 

 

자, 그럼 각설하고 영작, 영어 에세이 쓰는 법 한 번 시작해 볼까요?

먼저 논술 즉 주장하는 글은 우리가 중학교 국어시간에 배웠던 것과 같이 기본적인 글의 구조가 정해져 있습니다. 물론 논술문을 쓰는 데에 능수능란하신 분들이라면 이 기본적인 구조에 연연하지 않고서도 설득력 있는 좋은 글을 쓰실 수 있으실 거예요.

 

하지만 만약 그런 에세이(논술문)을 쓰시는 데 익숙지 않으신 분들이라면 기본적인 구조를 먼저 짚어 보시고 이 구조를 익히신 뒤 주제에 따라 그에 맞는 내용으로 영작 하시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스텝 1. 에세이 구조 익히기

기본적으로 우리가 아는 논술문의 구조는, 서론 + 본론 + 결론 이죠. 맞아요, 이 구조로 먼저 시작해서 본론, 영어로는 Body 라 불리는 이 부분을 길게 쓸 수록 어려운 에세이가 된다. 라고 보셔도 좋겠습니다. 

 

실제로 토플, 아이엘츠 에서 요구하는 혹은 인정하는 에세이는 서론 + 본론(Body) 두 개 + 결론 입니다. 이 말은 이 정도의 영작을 하시면 기본적으로 대학을 가거나 (토플 88점, 아이엘츠 아카데믹 6.5) 이민을 진행 하실 때에 요구되는 점수를 받을 수 있다. 라는 뜻입니다. 

 

 

스텝 2. 에세이 기본문장 알기

자 이제 여러분은 에세이 기본 구조는 서론 + 본론 두 개 + 결론 이다 라는 것을 아셨죠. 이 기본적인 틀에 맞게 우리가 익혀야 할 영문 표현을 아래 표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아래 내용은 사실 제가 토플 공부할 당시에 교재로 썼던 영단기 최종훈 강사님 책에서 보고 외웠던 내용입니다. 

 

내용출처 : 영단기 토플교재 By 최종훈

위 표로 정리한 내용만 알아도 이제 기본이 완성되신 거예요. 여기에 주어진 주제에 따라 본인의 의견에 맞는 예시와 근거만 잘 덧붙이시면 토플 라이팅 20 혹은 아이엘츠 라이팅 6.0 이상 받으실 수 있으세요. 

 

저는 사실 토플 공부 할 때 외웠던 위 내용을 토대로 아이엘츠 라이팅에서 7.0을 받기도 했습니다. 사실 제가 GRE 공부 할 때에는 위 기본 구조 보다 본론이 하나더 있는 에세이를 쓰는 연습을 해야 했고, 어휘도 위 문장들에 나와있는 것과 동일한 뜻에 좀 더 고급어휘를 써야 했습니다.

 

 

그런 경험을 바탕으로 봤을 때 여러분이 이런 기본 구조를 토대로 더 좋은 성적을 받고자 하신다면 어휘를 늘리고 그리고 Supporting Body 본론 뒷받침 문단 을 더 탄탄하게 쓰시면 되실거예요. 

 

 

스텝 3. 스텝 1 과 2를 토대로 맹연습하기  

자 이제 위에서 알게된 표현들과 구조를 토대로 여러 가지 Topic(주제) 에 대한 에세이 쓰기를 연습해 봅니다. 

 

위에 정리해 드린 구조와 phrase (문장)들은 Beginner 나 Elementary 단계에서 글을 쓰실 때 영작을 아예 시작조차 하지 못하시는 분들을 위해 혹은, 단기간 내 점수를 내야 하는 수험생들을 위해 드린 구조 이기 때문에 실전 문제를 풀 때에는 이 기본 구조보다 응용을 하시면서 주장에 맞는 근거를 제시 하셔야 하는 점 당부 드립니다. 

 

일단은 연습을 통해 위 기본 구조에 익숙해 지시길 권장드려요. ^^

 

 

아래는 토플 에세이 질문과 샘플 답변이 있는 사이트에서 가지고 온 질문 & 샘플 답변이예요. 

 

 

이렇게 문제들과 샘플답변을 찾아 함께 읽어 보시는 것도 공부에 도움이 되시겠지만 일단은, 영작 과 영어 에세이 쓰시는 게 익숙지 않으신 분들이라면 샘플답변은 일단 보지 마시고 본인 스스로 주장하는 글을 써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토플 문제&샘플답변 사이트 

아이엘츠 문제&샘플답변 사이트

 

출처: prepscholar.com
출처 : prepscholar.com

이 글이 영작 또는 영어 에세이를 쓰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구요. 우리도 많은 주제에 대해 주장하는 글을 많이 써 봄으로써 본인의 생각을 잘 정리해 강력하고 효과적으로 어필할 수 있는 훈련을 많이 해서 말 잘하고 글 잘쓰는 사람이 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오늘도 모두들 화이팅 하시구요, 저는 다음 글에서 또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