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이슈

코로나 바이러스 - 증상과 예방법

2020년 설 연휴가 시작 되었는데 좀처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관련 기사와 염려는 잦아들지 않는 듯 합니다. 오늘은 코로나 바이러스 어디서 부터 시작 되었고 도대체 어떤 증상이 발현되는 지, 또 그에 대한 예방법 과 치료 방법은 어떻게 되는 지에 대해 글을 써 보려고 해요.

 

What is 코로나 바이러스 ?

첫 발현 환자는 지난 해(2019년) 중국 원한시에서 시작 되었죠. 원인 불명의 집단폐렴으로 유행성 질병이 발생했고, 올해(2020년) 1월 7일, 중국중앙텔레비전이 이를 일으키는 병원체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라고 보도했습니다. 이어 1월 9일 중국에서 첫 사망자가 발생합니다. 사망자는 60대 남성.

 

사실 코로나 바이러스 자체는 감기와 비슷한 호흡기 질환, 소화기 질환을 일으키며 그 위험성이 높지 않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만, 코로나 바이러스의 변종에 속하는 사스-코로나 바이러스 는 우리가 잘 아는 SARS (중증 급성 호흡기 증후군) 을 일으키는 무서운 바이러스입니다.

 

기록에 따르면 2003년 발생한 SARS로 인해 전세계 약 800명 정도가 사망에 이르렀다고 하네요. 그리고 또 기억하시나요? 불과 5년 전인 2015년 우리나라에서도 발병했으며 38명의 소중한 생명을 앗아 간 메르스 또한 코로나 바이러스의 변종인 메르스-코로나 바이러스 라고 하니, 그냥 나아지겠지 하고 넘길 수 있는 바이러스는 아닌 것으로 보이네요.

 

 

실제로 중국의 CCTV 인터뷰 에서 우한시 질병예방통제센터의 주임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전염성은 강하지 않다."고 말했지만, 전염성이 상당히 강력한 것으로 후속보도가 나오고 있다고 하니, 그 심각성을 짐작 할 수 있겠습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전염 단계 

  • 1단계  - 동물에서 인간으로 전염
  • 2단계 - 인간 간 전염
  • 3단계 - 환자 가족이나 의료진에 전염
  • 4단계 - 지역사회에 대규모 발병

출처: ko.wikipedia.org

현재까지 사망자 수 (Death Toll) 

1월 23일 현재, 각국 질병연구기관이 확진한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사례는 총 650건으로, 중국 본토에서 633명, 태국 4명, 홍콩 3명, 마카오, 베트남이 각각 2명, 한국, 미국, 일본, 대만, 싱가포르, 사우디아라비아가 각각 1명으로 대륙을 넘어 넓은 분포를 보이고 있는 듯 합니다. 

 

 

현재까지 알려진 바로 변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예방을 위한 백신이나 치료제는 없으며, 따라서 예방에 최우선으로 신경을 써야 하는 상황인데요. 변종 코로나 바이러스에 걸리지 않기 위해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설 연휴에 더더욱 안전수칙에 신경을 써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럼 코로나 바이러스 예방 수칙 한 번 살펴 볼까요?

 

(참고) 아래는: 질병관리본부에서 발췌한 현재 기준 국내 현황 및 정부 대응 입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예방 행동 수칙

질병관리 본부는 2020년 설을 맞아 더욱 각별히 지켜주시기를 권고 하며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예방 행동 수칙을 아래와 같이 발표 하였습니다. 병에 대해 알고 나니, 정말 뉴스 나 남 일 보듯 넘기지 못하겠네요. 코로나 바이러스는 호흡기 전염병인 만큼, 누구나 걸릴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하셔서 아래 내용을 한 번 쯤 꼼꼼히 읽어 보시고 유의 하시길 당부 드려요~!~

 

<감염병 예방 행동수칙> 

○ 기침 등 호흡기 증상이 있을 경우 마스크 착용! - 특히 의료기관 방문 시 반드시 착용 

○ 손바닥, 손톱 밑 꼼꼼하게 손씻기! 

○ 해외 여행력을 의료진에게 알리기! 

발열, 기침 등 호흡기증상 발생 14일 이내 중국 우한시 방문력이 있는 국민도 의료진에게 알리기!!

(경유 포함, (예) 우한 출발 후 홍콩 체류 후 입국)

 

 

<질병 관리본부 공식 보도 예방수칙>

 

그럼 모두들 건강하고 행복한 설 명절 보내시길 바라며, 우리 아프지 말고 새 해 활기차게 시작 하자구요!! 모두들 새해 복복복복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