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영어 면접 질문과 답변 모음 + 성공노하우

 

영어 면접 질문과 답변 모음 + 성공노하우

외국계 기업 입사를 희망하시거나 혹은 국내 대기업에 입사하기를 희망하시는 경우에도 최종 관문에서 직무에 따라서 영어 면접이 요구되는 경우가 있죠. 이런 영어 인터뷰, 영어 면접의 최종 관문을 문안하게 패쓰 하기 위한 예시 답변들과 성공 노하우를 찾으시는 분들께 이 글을 드립니다.

영어 면접

영어 면접 노하우를 공개하기 이전에 해외취업이나 외국계 기업의 이력서 준비가 안되셨다면 먼저 아래 글을 먼저 읽고 오시길 추천드릴게요!

 

 

영어 인터뷰

이력서를 보낸 회사에서 이번 주 늦어도 다음주 중으로 면접을 보자고 연락 받으셨나요? 축하드립니다. 그럼 이제 직무 적합성을 면밀히 따지고 본인도 입사를 지원한 회사 내부에 어떤 분들이 일을 하는 지 만나 볼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신건데요, 이 때 뛰어난 영어 실력의 소유자가 아니시더라고 아래 문구들을 활용해 본인의 스토리에 맞는 답변을 준비하셔서 꼭 입사에 성공 하시길 기원합니다. 

자, 그럼 시작해 볼까요? 

 

 

1.  Tell Me About Yourself / Please Walk Me Through Your Resume

아주 일반적인 경우 첫 번 째 질문으로 등장하는 퀘스쳔입니다. '본인 소개를 해 주시겠어요?' 너무 클리셰라서 이 질문을 스킵하는 경우가 있기도 하지만, 이 질문은 인터뷰어나 인터뷰이 상호 모두를 위해 아이스브레이킹을 하고 좋은 인상을 심기 위한 중요한 기회입니다. 일단 이 첫번째 질문에 대해 인터뷰어가 원하는 반응 그 이상을 답변해 주고 나면 그 다음부터는 분위기가 순조롭게 흘러가게 마련이죠.

 

 

동일한 질문으로 취급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이력서를 한 번 제게 설명해 보실래요?' 인데요, 이 첫 번째 질문에는 최대한 간략하게 두개 또는 세 개의 단락으로 대답 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이 질문이 첫 번째 질문이기도 하고, 첫 질문으로 한 개를 물었는데 너무 장황하게 다 설명해 버리면 청자가 기억하기 어려울 것이기 때문입니다. 인터뷰에서는 자신을 어필하는 것 못지 않게 상대를 배려하는 화법을 구사하셔야 한다는 점을 명심하세요.
이 때, 장황하게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입사를 지원한 직무와 나라는 사람이 얼마나 잘 어울릴 지에 주완하여 설명하시는 것이 키 포인트입니다.

"Hello, my name is Blinda, and I am currently working for National Inc., as a Project Manager.
During my time working at National Inc., I was able to support more than 100 clients at a time by connecting with them through phone-calls, emails, and in person. I enjoyed doing promotional events, hosting negotiation meetings and achieving mutual satisfaction with my customers.
With this customer focused working experience, I have been able to devote myself to satisfy multiple clients with diverse background. I love the strategy planning, working with various department, and I love problem solving.

I've earned some of my strengths such as my patience, my communication skills both written and verbal and my ability to work in a fast-paced environment.

I hope you could think my qualifications match this position as well. Thank You."

위의 예시 답변을 읽어 보시면 아시겠지만, 처음에 짧게 본인이 어디 소속이며 어떤 백그라운드의 사람인 지 설명합니다. 학생이시라면 이 부분에서 전공을 짧게 언급하시거나 해당 직무와 관련되어 활동하고 있는 분야에서의 직책을 언급해 주세요. 그리곤 바로 뒤이은 문장에 이 일 안에서 본인의 담당업무를 또 짧게 나열합니다.

여기서 나열하시는 직무또한 지원분야와 관련이 있어야 하겠죠. 그리고 I enjoy 와 I love 등과 같은 표현을 통한 두 문장 정도로 마무리 하여 내가 지원하는 분야에 얼마나 애정과 흥미를 가지고 있는 지 말씀 하시는 게 바로 전략입니다. 그리고 가볍게 본인의 강점을 마지막으로 언급하며 마무리 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2.  Why Do You Apply For This Position?

입사 동기에 대한 질문에는 동서고금이 없습니다. 입사지원의 동기는 클리셰이긴 하지만 인터뷰를 보는 지원자에게도 또 적합한 사람을 뽑으려는 면접관에게도 동등하게 중요한 질문입니다. 이를 통해 면접관이 듣고 싶은 대답은 기발하거나 창의적인 대답이 아닙니다. 그렇다고 천편 일률적인 답변이나 노골적으로 돈얘기를 꺼내기를 좋아하시는 면접관님도 없습니다. 그럼 어떻게 대답해야 합격할 수 있을까요?

예시 답안을 통해 설명해 드릴게요. 먼저 현재 직무와 경력을 이어 타 회사로 이직을 한다는 가정하에는 아래와 같이 현 직무에서 본인이 좋아하는 부분들을 먼저 짧게 설명하고, 그럼에도 본인이 이직을 고려하는 결정적인 이유를 언급해 준 뒤, 지원하는 회사의 잡 포스팅에서 본인이 흥미롭게 여긴 점 또는 내가 잘 할 수 있다고 판단하게 했던 점을 언급해 줍니다.

"As a Merchandise Director, I have been enjoying a lot giving clients appropriate advices and watching them improve their product managing skills. However, our company is experiencing financial difficulties lately and that made me interested in your company's job posting.

And from your job posting, I noticed that the biggest part of this position is interacting with the clients and dealing with various promotion programs wich I am well experienced and have been trylly enjoying. This is why I am applying the position.
"

이 때 유념해야 할 점은 바로 현재 인터뷰를 보고 있는 이 회사에서 내 이력서를 먼저 검토 한 뒤에 나를 불렀다 고로, 그들이 내 이력서에 나열했던 이전 경력이나 이력을 보고 나와 같이 그들도 해당 직무에 적합성을 보고 나를 부른 것이다 라는 점입니다.

이 말은 위 문장 중에 'from your job posting, I noticed that the biggest part of this position is V-ing' 귀사의 포스팅을 읽고 귀사에서는 000에 능숙하고 000를 잘 하는 인재를 찾는다고 느꼈고, 제가 바로 그러한 직무에 적합한 경험과 열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이렇게 대답하시는 거죠. 느낌 오셨나요?

3. 영어 면접 성공 노하우 필수 팁!

이렇게 어떤 면접에서든 준비해 두면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스크립트 두 종류를 가장 많이 물어보는 Top2의 질문내용에 대해 설명드려 보았는데요, 이제 이 두 가지를 기본 토대로 해서 세분화 한 질문들에 대해 대비를 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가장 많이 묻는 인터뷰 질문 10 이라고 조회하면 수 만가지의 포스팅을 통한 글들이 있는데요, 그 글들을 다 읽고 본인만의 스크립트를 만들어 외운다는 것은 가히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인터뷰를 통해 취업에 성공하는 필수 팁은 바로, 이렇게 두 가지의 뼈대가 되는 질문에 대해 아주 솔직한 이유, 솔직한 자기 소개를 본인 스스로 메모장에 나열해 보는 과정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먼저 위 두 가지의 질문에 예시로 드린 문장에 맞춰 및줄그은 부분을 본인의 스토리로 바꿔 보세요. 이 과정에서 본인이 진정으로 지원한 회사에 입사를 원하는 지 스스로 묻게 될 것이며, 이를 위해 어떤 자격을 갖추고 있는 지에 대해서도 파악하게 되실거예요.

이렇게 자기 스스로 본인이 면접관이 되어 질문을 하고 위 두 가지의 질문에 준비한 대답이 스스로를 설득할 만하게 되면 모든 준비는 끝났습니다. 그로 부터 나머지의 부수적이지만 세부적인 질문들은 질문 그 자체를 Paraphrasing 한 뒤에 솔직히 답변하시면 무조건 합격하게 되어 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더 많은 질문들에 대한 예신 답변을 가지고 돌아오겠습니다. 이 글이 유익하셨다면 영어 면접에 대한 추가적인 글과 연봉협상에 대한 글들도 아래에서 확인해 보세요!

영어면접, 영어 인터뷰 준비 방법 - 해외취업 성공 노하우

연봉 협상의 기술 - 어떻게 연봉 협상 할 것 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