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근로장려금 신청자격과 신청방법, 지원 내용까지 자세하게 알아보자!

 

근로장려금 신청자격이 된다면 놓치지 말고 신청하세요!

많은 분들이 이번 바이러스 사태로 일자리를 잃거나 근무 시간이 줄어들어서 가계 소득에 좋지 않은 영향을 받았을 것으로 생각되는 2020년일 텐데요. 재산이 어느 정도 있는 경우에 일시적으로 소득이 줄어들었다고 근로장려금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근로장려금 신청자격을 꼼꼼히 확인하신 후에 신청자격이 된다면 놓치지 말고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뿐 아니라 신청방법과 지원내용까지 한번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근로장려금이란 소득과 재산이 기준 금액 보다 적은 근로자, 종교인 등의 가구에 대해서 일하는 만큼 부부합산 총소득에 따라 정해진 근로장려금을 지급하여 소득을 지원하는 복지제도입니다.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한마디로 일을 하고자 하는 의지도 있고 현재 일을 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그 소득이 생활을 하기에 충분하지 않다고 판단되는 경우에 일정 부분 나라에서 보조를 해주는 제도라고 할 수 있죠. 오늘은 이러한 근로장려금 신청자격에 대해서 한번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관련 내용 더보기

 

 

근로장려금 지원 내용

일단 기본적인 근로장려금 지원 내용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체적인 금액은 가구별 소득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인 지원내용은 아래와 같은데요.

근로장려금 지원 내용

단독가구의 경우 최대 150만원, 홑벌이 가구의 경우 최대 260만 원 그리고 맞벌이 가구는 최대 300만 원의 근로장려금을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재산에 따라 감액이 되긴 하지만 꽤 많은 금액이라고 할 수 있을듯합니다. 맞벌이가구인데도 300만원이나 근로장려금 지원이 된다는 것에 저도 꽤 놀라웠는데요. 물론 소득과 재산등으로 그 금액이 가감되게 됩니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내용을 살펴보면 전년도의 부부합산 총급여액 등을 기준으로 아래와 같이 계산이 됩니다. 홑벌이 가구는 3천만 원이 넘는 경우, 맞벌이 가구의 경우 3천600만 원이 넘으면 근로장려금이 0이 되는 것이죠. 이 부분에 대해서는 신청자격을 알아보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근로장려금 지원 내용

금액이 적은 편은 아니지만, 큰 금액을 받기 위해서는 소득이 그만큼 꽤 적어야 한다는 것도 아실 수 있으실듯 합니다. 나라에서 어려운 살림인 분들을 도와주는 돈인 만큼 어느 정도 생활이 가능한 정도의 소득이 있는 분들은 받기 어려운 편이긴 하겠죠. 아래의 링크를 통해서 자신의 예상 근로장려금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꽤나 자세한 정보들이 필요하지만 모든 정보를 잘 갖추고 계시다면 아래의 링크를 통해서 장려금 금액을 확인해보세요.

 

근로장려금 계산해보기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그럼 지금부터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근로장려금 신청자격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부에서 돈을 직접적으로 지원을 받는 것인 만큼 꽤 많은 신청자격을 갖춰야 장려금 신청이 가능한데요. 그렇다고 말도 안되는 신청자격이 필요한 것은 아니니 꼼꼼하게 자신의 상황과 비교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첫번째는 가구원 요건입니다. 이는 위에서 보았던 단독, 홑벌이, 맞벌이 가구의 구분을 구분하는 조건으로 보시면 됩니다. 부양자녀에 대한 조건도 나와 있는데요. 홑벌이 가구는 배우자의 총소득이 3백만 원 미만이면 홑벌이이고 맞벌이는 총급여액이 3백만 원 이상인 경우에 해당합니다. 여기서 소득은 연 기준입니다.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다음으로 소득요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위에서 한번 설명했던 것과 같이 홑벌이 가구는 총소득 3천만원 미만일 경우에 최대 260만 원까지 받을 수 있고, 맞벌이 가구는 총소득이 3,600만 원 이하일 때 최대 300만 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소득요건만 봐도 사실 일반적인 정규직 직장을 잘 다니시는 분들이 해당되기는 꽤 어려운 수준이라는 것을 아실 수 있는데요. 또한 소득액이 직접적인 지급액을 결정하는 것도 아닌 것이라고 보시면 될듯합니다.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여기에 다음 근로장려금 신청자격으로 재산 요건이 있습니다. 가구원 모두가 가지고 있는 재산합계액이 2억 원 미만이어야 합니다. 재산가액에서 부채를 차감하지 않기 때문에 전세 보증금 혹은 주택 가격이 2억 이상일 경우 신청자격이 될 수 없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다음으로 근로장려금 신청자격과 관련된 신청예외 자격들인데요. 이 부분은 크게 문제가 될만한 분들은 없을 것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더욱 자세한 신청 자격에 대해서는 아래의 링크를 참조하시기를 바랍니다.

www.nts.go.kr/nts/cm/cntnts/cntntsView.do?mi=2452&cntntsId=7783

 

국세청

글자크기 가 가 가 가 근로소득, 종교인소득 또는 사업소득(전문직 제외)이 있는 가구로서 아래 나 ~ 라의 요건을 모두 충족하는 경우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가. 가구원 : 2019.12.31. 기준으로 판단

www.nts.go.kr

이렇게 근로장려금 신청자격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생각보다는 장려금을 받기가 쉽지는 않아 보입니다. 꼭 필요한 분들에게 지급되는 복지정책이라서 그렇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근로장려금 신청방법

그럼 근로장려금 신청방법에 대해서도 한 번 알아볼까요? 신청방법은 신청 안내문을 받은 경우와 받지 못한 경우로 나뉘게 되는데요. 

 

신청안내문을 받은 경우 아래 내용을 참고하셔서 신청을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근로장려금 신청방법

 

신청 안내문을 받지 못한 경우에도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일단 홈택스로 접속하셔서 진행을 하시거나 우편으로 진행을 하실 수도 있습니다.

근로장려금 신청방법

 

2021년도 근로장려금 지급에 대해서는 아래의 일정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근로장려금 신청방법

오늘은 근로장려금 신청자격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어떤 이유로든 2020년에 소득이 많이 줄어들어서 큰 어려움을 겪고 계시는 분이 계시다면 꼭 내용 꼼꼼히 확인하셔서 신청을 해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우리나라의 복지제도도 계속해서 좋아지고 있고 전세계적으로 유래없는 위기를 겪고 있는 만큼 꽤 많은 분들이 혜택을 누리실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